눈알이 삐뚤어진 사람들이 편집하는 위키라 그렇습니다 정치사회

그 눈알이 삔 사람들은 일종의 매트릭스 안에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빅브라더에 의해 조종되고 있는데, 자기 무리들만 깨어있다고 생각하는 부류죠.

그 사람들에 의하면 현재 보수는 보수가 아닌 빅브라더와 그 추종자입니다.

진정한 보수란 한때 보수였으나, 정의의 마음을 깨닫고 빅브라더가 대한민국을 조종함을 고발하기 위해 민주당에 가입한다던지 하는 사람들이고,

하여튼, 현재의 우파는 다 나쁜놈들이란게 그들 견해입니다.


그래서, 우파의 주장은 안봐도 다 틀린거라는게 그들의 견해입니다.

나쁘다와 틀리다는 물론 별개의 문제입니다만, 눈알이 삔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그런 논리적인 문제에 대해선 신경 안쓰더군요

중요한건, 절대적인 정의를 선점한 자기네의 완전무결성에 대한 종교적 믿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좌파의 정책에 비판적이면 토론 안해도 비판이 잘못된거죠

우파의 정책을 지지하면 말할 필요도 없이 그 정책은 잘못되었을 것이니 따질 필요가 없죠.

좌파 측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정의이니 오류가 있을수 없죠

우파 측의 주장은 악이니 오류가 없어 보여도 그건 빅브라더가 뭔가 한 것일테죠



이게 저 위키 편집한 사람의 속사정입니다.

절대 져서는 안되요. 자기 성향의 주장들이.

근데 뉴벨에선 종종 그들의 성향이 패배를 했습니다.

저 위키에서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말은 이것입니다.



절대로 질수 없는 절대적 완전성을 가진 우리 성향에 무려 반론을 함은 물론, 논파해버리는 사이트가 있다.

이건 뭔가 잘못된거고, 그것은 우리 성향 속에 뭔가 잘못이 있는게 아닌 저 사이트의 잘못이다.

이거 봐라. 피케티, 위안부 문제, 이런 반론이 나와서도, 나올수도 없는것에 반론이 나오지 않느냐?

저 사이트는 나쁜 사이트다.



그게 저 위키에서 말하는 궁극적인 바입니다

정상인이라면 논쟁에서 지면 내가 잘못된 주장을 지지했거나, 아니면 내가 주장을 하는데 어떤 미스가 있거나 부족한 점이 있거나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눈깔이 삔 사람들은 자신들이 질 경우, 자기가 악한 사기꾼에게 어떤 술수를 당했다던지, 혹은 애초에 질수 없는 싸움을 한 것이니 진것 같아 보여도 난 진적이 없다며 정신승리를 하게 됩니다

현재 회자되는 항목에서, 저는 뉴밸을 비판하는데 논리적으로 타당한 근거가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없습니다.

뉴밸에서 겪은 개인적인 경험을 감상비평, 자신이 느낀 바를 근거로 서술하고 있는 감상문에 불과했습니다

개인의 느낀 바죠

객관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좌파의 입장에서 보는 진정한 우파, 갑툭튀해 증거도 없이 자기가 우파였다고 주장하면서, 그러나 빅브라더의 폐악을 도저히 눈 뜨고 못 보겠어서 분연히 일어나 정의를 되찾겠다는 빅브라더설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듣고 싶은 말을 해주는 진정한 우파는 여기에 없고,

대한민국에서 자연 발생한 일반적인 우파적 주장을 하는 사람들밖에 없으니 여기는 진정한 우파가 없다며 오열하는 대목에서 저는 실소할수밖에 없었습니다

그가 열거한 뉴밸의 폐단.

솔직히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욕설없는 일베요?

그럼 좋은거 아닙니까?

일베에서 일베 특유의 모든 경박함을 빼면 우파 성향이라는것 밖에 안 남습니다

즉, 욕설없는 일베란 일베충 없는 우파 성향이란 소리와 같죠

저 위키 편집자는 이걸 마치 무슨 엄청난 가쉽 스캔들인양 고발을 했습니다

경박하지 않게, 박정희 경제성장 평가하고, 전두환 정권이 이후의 정권들보다 삶이 나았다고 우파적 발언을 하거나, 노무현의 좌충우돌과 김대중의 대북 실책 등에 우파 다운 비판을 하면 문제라 이겁니다.

그건 악이니깐 말이죠.


저들에게 있어 현재의 정치 대립은 정치의 문제가 아닙니다

절대선과 절대악의 대결이고, 그렇기에 자기네 성향은 절대로 그릇될수 없는데, 뉴밸이라는 데에서는 논리적으로도, 도덕적으로도 그릇되었던 케이스가 수도 없이 많았습니다

그게 문제입니다.

예.

님이 생각하는 그거 맞습니다.


저들은 뉴밸에서 문제 삼는건 뉴밸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뉴밸이 이단이라서 그러는 겁니다

자기네 신앙에서 비춰 볼때 뉴밸은 이단이고, 그들은 이단심문관이기 때문에 우리가 문제인겁니다.

종교의 문제인 셈이죠

저들은 우리같은 문명인이 아닙니다


이슬람인 같은 종자들이라 보는게 합당하죠.

비유가 너무하다고요?

모르셨나요?

무슬림 가운데에도 세속주의자나 타 문화권에 관용적인 일부는 존재합니다

문제는 이슬람이란 종교 교리 자체가 막장이라 이슬람을성실히 섬기면 섬길수록 Is에 가까워 지는것 처럼,


진보를 열심히 하면 할수록 정치병 걸린 정신병자 밖에 될게 없다는게 문제인 겁니다.

그 아웃풋의 결과가 바로 그 위키 내용이고요

이단의 이단행위는 참 많이도 열거되 있는데, 문제는 왜 그게 나쁘냐에 대한 논리적 부연은 없습니다

다시한번 가서 읽어보세요

이단행위에 대한 고발은 가득한데, 그게 어째서 고발당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일언 반구도 없습니다.

욕설없는 일베?

어쩌라고요.

고해성사라도 할까?

여긴 일베라고 하면 대뜸 짚단에 불붙이고 마녀사냥 준비하는 데도 아니고, 그런 중세 카톨릭 같은 미개 행위를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당신네들이야말로 인류가 진화하지 않았다는 결정적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사고방식이 마녀사냥 시대에서 멈춰있죠

아마 당신네들 진보가 인류의 방향키를 잡으면, 10년도 안되 인류의 문명 수준을 석기시대로 되돌릴거라고 자부합니다

여러분은 그만큼 미개하니깐요

Ps. 그리고 저격에 대해.

저격에 대해 별 억측이 다 써있던데, 저격이 왜 블로거들이 모두 문을 닫을수 밖에 없을 정도로 유효하였느냐?

그들이 모두 처음부터 정신승리를 해서 그렇습니다

정신승리의 장점은, 자기 말이 무조건 맞기 때문에 외부에서의 모든 인풋은 다 거짓으로 생각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정치에 있어서는 주장이 틀릴수도 맞을수도, 정책이 유효할수도 잘못되었을수도 있지만, 뉴밸의 블폭자들은 절대로 야당의 정책이 그릇될수 없고, 절대로 새누리당의 정책이 옳을수 없다는 식으로 조로아스터식 이분법적으로 교리적 방향으로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자기 말에 반론하면 다 새누리당 첩자, 노예, 요즘말로 하면 일베충 뭐 이런식으로 우물에 독을 탔죠. 자기 주장을 지키는데 이보다 편리한 수단은 없습니다.

단, 결정적 약점은, 정신승리는자기 내부의 모순을 지적하면 무너집니다. 눈알이 삔 자들은 모두 다 한결같이 자기 내부에는 모순이 없다고 생각하에 정신승리를 시전하기에, 모순을 지적하면 무너질수밖에 없습니다

안에서 부터의 파괴에 취약한 셈이죠

저격은 그래서 유효했던 겁니다. 저격에 뭐 신비한 마법의 힘이 있던게 아니라, 정신승리를 하니깐 유효했던 거죠.

"뭐? 니 말이 무조건 맞고 내 말은 무조건 틀리다고? 그럼 니 말로 니 말을 반박해줄께 ㅋ"

상대의 말을 안 듣는다길래, 자기와의 대화를 시켜준게 저격이었습니다.

자기 안의 모순과 한번 토론해서 결론 내 보라고 했고, 대부분 결론에 대한 후기를 쓰는 대신 블로그를 폭파했습니다


애초에, 저격이란건 정신승리 시전이 없으면 그냥 옛날 멘트 언급에 불과한 행위입니다. 그게 효과가 있는건, 유효해질 빌미를 만든 아Q잘못이죠

저는, 저격에 블폭한 사람들을 보면 토할것만 같았습니다.

왜냐고요?

사람의 주장은 맞을 때도 있고 틀릴때도 있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반성하고 수정해 나가면서 발전하는 거라고 저는 배웠습니다.

헌데, 자기 말이 절대적으로 옳다라는 바탕 없이는 블폭 블로거들은 블로그 지속할수 없었다는 겁니다.

저격으로 명백해지는건 단 한가지 사실밖에 없습니다.

"내가 틀릴수 있다는 사실"

이거 하납니다.

그런데 이들은 그 당연한 사실을 인정 못한겁니다

이들은 무슨 괴물들이죠?

세상에, 자기가 틀린 주장을 할수 없다, 틀리다 인정할수 없다는 사람들이 있단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애초부터 토론할 생각도 없었고, 어디서 설익은 생각이나 베껴와서 양민 학살할 생각에 부풀어 있던 겁니다.

단지, 진보를 지지하기만 하면 양민 학살을 할수 있다고 생각한거죠.

그 많은 블로거들이 전부 그런 자폐아급 정신병자 깜냥으로 블로그를 시작했을거라 생각하면 위산이 역류합니다


덧글

  • ㅋㅋㅋ 2016/01/30 13:19 # 삭제

    진보새끼들 병신 같다는건 알겠는데 이글도 참...
    욕설없는 일베를 좋다고 하네? 거기서 욕설을 빼면 온갖 의차린 혐오와 증오가 남지. 그게 좋은 우파라고? 그게 좋은 우파면 히틀러랑 다른게 뭐지? 사상적 지향적음은 지들 맘에 안 드는 모든 인종과 지역민을 학살하자는 거 아닌가? 하긴 찌질해서 실제로 학살은 못 하겠지.ㅋㅋ
  • 산마로 2016/01/30 13:42 # 삭제

    자기한테 하는 말이군. 욕설을 하는 이유가 혐오와 증오지. 바로 너처럼 말이야. 너같은 인간이 학살을 저지르는 거지.
  • 코로로 2016/01/30 13:57 #

    욕설없는 일베의 의미가 의차린 혐오와 증오?

    그럼 애초에 저 워키의 전제 자체에 하자가 있습니다만

    그럼 뉴밸은 욕설없는 일베 조차 아니란 소리밖에 안되는데요

    뉴밸에서 가장 경시되는게 의차린 조롱 이었으니깐요

    니애미 창녀 vs 당신 모친을 거쳐간 남근의 논쟁을 통해, 의차려도 욕설은 욕설로 비판받는게 뉴밸이었습니다만?

    오히려 이것 때문에 자승자박으로 위에 설명한 블폭을 한 진보 계열 블로거가 있었죠

    우파 블로거들의 좌파 조롱이 천박하다고 한 블로거가 "당신도 우파 조롱 하지 않느냐!"라는 저격을 당하자, "사실 조롱이 아니라 조롱조의 욕설 말이었다"라고 말을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니애미 창녀나 당신 모친을 거친 남근 이나 똑같은 소리지 개소리 하지 말라는 소리 듣고, 몇칠뒤 잠적했었죠

    눈깔 삔 사람들을 더욱 가열차게 때려 주셔 감사합니다
  • 지나가다 2016/01/30 14:20 # 삭제

    의차린이 중요한게 아니라 혐오와 증오가 남는다는게 요점인데 잘못읽으신듯
    의차린은 욕설을 뺐다고 가정했으니까 붙은것 뿐이고

    본문에서 일베 특유의 경박함을 빼면 우파성향밖에 안남는다고 했는데 김치년 운운이라든가 홍어가 어쩌고 7시 운운 하는게 우파성향인가요
  • 약p약p 2016/01/30 14:55 #

    『김치년 운운이라든가 홍어가 어쩌고 7시 운운 하는게』
    그게 경박함이죠. 김치년, 홍어 이런 비속어를 안쓰고...
    진지하게 공식적 용어만으로 한국여자, 호남에 대한 비판글을 썼다면 지금 수준의 이미지 악화는 없었을거라고 봅니다.
  • 약p약p 2016/01/30 16:02 #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나 엠팍, 클리앙 같은 더불어 민주당 지지성향의 커뮤니티들도 여자 혐오, 박근혜, 새누리 혐오가 자주 나오는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여자 혐오에 반발해서 나온 메갈은 남자 혐오가 주요 콘텐츠입니다. 그 뿐 아니라... 연예인 팬클럽, 안티 팬클럽, 야구, 축구, 격투기 커뮤니티들도 특정 연예인, 특정 팀, 특정 선수에 대한 혐오 글이 자주 올라오고 그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죠.
  • 코로로 2016/01/30 15:02 #

    그게 경박함이죠.

    경박함이 무슨 뜻인줄 아시는 겁니까?
  • 약p약p 2016/01/30 15:04 #

    저도 일베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 중의 한명입니다. 그 특유의 경박함이 불필요한 갈등을 불러서 제대로 된 논쟁을 어렵게 하는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다른 사이트들도 주제와 상관없이 혐오성 글들이 넘친다는거죠. 요즘 엠팍 불펜은 문재인 지지자, 안철수 지지자들의 격전장입니다. 상대에 대한 혐오 글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죠. 물론 그들은 기본적으로 반 박근혜, 반 새누리입니다만...
  • 지나가다 2016/01/30 15:41 # 삭제

    그러고보니 말을 잘못썼네요
    김치년이나 홍어같은 단어를 두고 말한게 아니라 여성혐오나 지역감정 등의 혐오와 증오가 욕설이나 경박함을 제외한 공식적인 언어로 표현된다고 해서 그게 우파성향이 될 수 있냐는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 약p약p 2016/01/30 15:45 #

    여성 혐오는 좌우를 가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이건 메갈도 인정할겁니다. 오유나 일베, 엠팍, 주갤 등 좌우를 가리지 않고 여성 혐오 코드는 대동소이합니다. 지금 당장 주갤 가면 여성 혐오글이 셀 수 없이 많죠.
  • 지나가다 2016/01/30 15:45 # 삭제

    근데 위에 다른 분이 쓰셨듯이 그런 혐오나 증오는 우파성향의 문제가 아니라 좌우에 관계없이 그냥 사이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니 납득이 가네요
  • 약p약p 2016/01/30 15:49 #

    작년에 여성시대라는 여초 사이트와 가장 크게 갈등을 빚었던 사이트도 다름 아닌 오유였습니다.
  • 2016/01/30 15:2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1/30 19:0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아랫배 2016/01/30 16:49 #

    일베에서 욕을 빼면 우파 성향만 남고 그러므로 좋은거다, 라고 딱잘라 말하긴 좀 찜찜한 구섞이 있어요. 물론 일베라는 사이트에서 표출되는 정치적 의사가 다 부적절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일베의 정치적 의사가 다 좋은 것은 아니고, 욕설을 거른다고 해서 좋지 않게 볼만 한 (적어도 몇몇의 사람들은 좋지 않다고 생각할 만한) 주장들이 좋은 것으로 둔갑하게 되진 않으니까요.
  • 코로로 2016/01/30 18:42 #

    찜찜한게 있다고 해서 문제 삼을건 또 뭔지 모르겠습니다.

    위에 고해성사라도 하리가 바로 그 소리인데, 찜찜한게 있다고 해서 뉴밸이 연대 책임을 지고 석고대죄라도 하라는건지 뭔질 모르겠더군요.

    범죄에 해당하는 것만 아니면 뭘 해도 자유 아닐련지요?

    다만 반론이 있으면 댓글 달고 논쟁 하고 하면 되죠.
  • 2016/01/30 19:1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 2016/01/30 21:40 # 삭제

    코로로님 얼마전에 레프트스토리인가 하는 분 글에 남긴 '성과 측량' 및 '인사고과' 댓글 보고 전직 성과 담당자로 상당히 즐거웠었고 그래서 궁금해졌는데 직장인이신가요?

    아니면 학생이나 전문직 등의 개인사업자?

    직장을 잠깐이라도 다니셨으면 그런 생각은 안하시리라 생각하는데 말이죠. ㅎㅎ
  • 코로로 2016/01/31 16:46 #

    그 댓글 보고 저도 즐거웠습니다.

    왜냐면 직장 다니는 사람이 한국에 몇십 몇백 만명이 있는데 다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을거라고 생각하시는 약을 파셔서 말입니다.

    마치 대한민국 국민은 모두 박근혜를 싫어한다는, 그래서 박근혜 당선은 불법 선거라는 논리랑 똑같았거든요.

    저도 직장을 다녀서 아는데, 직장 다녔다는것 정도로는 이렇게 모든 직장인이 인사고과에 어떤 이미지를 가졌는가에 대해 말하는건 불가능 하고, 그래서 인사고과에 대한 제 댓글을 보고 제 직업력을 알아보는것은 점쟁이나 다를바가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 저는 인사고과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직장 다닐때 인사 고과 문의하는건 연말 정산 정도였고, 사무직에 종사하지도 않았었으니깐요.

    그냥 필요하니 있지 하는 정도입니다.

    저는 오히려 당신네가 뭔데 제 인사고과에 가진 이미지를 당신네들이 멋대로 정하는가 의문이었습니다.

    님이 인사고과에 가진 이미지는, 님이 성과 담당자이든 뭐든 관계 없습니다. 님 이미지이자 님의 편견에 불과한데, 그걸 가지고 당신 직장생활 해본적 있느냐 뭐냐 뭐 그런 어설픈 소리를 건들거리면서 하고 계시는지, 제 나이면 취직이 문제가 아니라 거기 붙어있느냐 못 붙어있느냐가 문제이기 때문에 그냥 님 하시는 이야기가 귀엽게 느껴졌었습니다.

    취직이요? 차라리 회사 몇번 옮겼나 물어보세요.

    저는 20대 때도 등록금 없어서 군대 갈때 빼고, 두번 휴학 하면서 취직했다 그만뒀다 하면서 대학 졸업했습니다.

    집에 돈이 있었으면 인생에 없었을 취직도 두번 했었다는 소리죠.

    그리고, 제가 거기 댓글에 쓴건 "그거 하라고 인사 고과라는 부서가 있는거고, 인사고과가 다 놀고있는 줄 아냐" 라는 이야기였고, 그게 안되면 인사고과가 제기능을 못하고 있는거라는 의미의 말이었지, 모든 인사고과가 척척 자기 역할을 완벽히 하고 있다는 의미로 말한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추긍을 하신다는것은, 당신이 제 댓글의 의도를 잘못 풀이했다고 밖에 여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댓글 달린 꼴들을 보니 당신들이 제 의도를 오해했다고 정정하기 보단 제가 모든 인사고과가 로봇처럼 일하고 있다는 주장을 했다는 식으로 몰아갈것이 확실해 보여서 더 댓글 달아 개판 만들지 않기 위해 무시했죠.

    그런 의도가 없다면, 인사고과에 대한 직장인의 이미지에 어떤 공통된 이미지가 정해져 있다는 개소리로 운을 떼진 못했을테니깐요.

    그래서, 오늘 여기 오신김에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님이 착각한거라고요.
  • 캐논 2016/02/01 02:44 # 삭제

    직장 종류가 몇개고 유형이 몇갠데 직장 다니는 놈 마인드가 다 똑같을거라 생각하나
  • 밧데리 2016/02/02 19:33 # 삭제

    븅신..
  • ㅇxㅇ 2016/01/31 00:42 # 삭제

    뉴밸사람들이 훌륭하다는 데에서 빵 터졌던 사람. 왜 오늘도 인생을 낭비할까 얘들은.
  • 액시움 2016/01/31 04:06 #

    굳이 이글루스뿐 아니라 어느 커뮤니티에서든 저격으로 인해 폭망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가장 큰 적은 자기 자신이다"라는 격언이 떠오르더군요.
  • ㅇㅇ 2016/02/01 20:39 # 삭제

    ㅇㅇ 너요 너
  • 으윽 2016/01/31 10:56 # 삭제

    오글오글
  • 코로로 2016/01/31 11:12 #

    저 위키에서 유일 동감하는 바는, 일베 같은 인터넷의 경박함에 대해 비판적인것 입니다.

    바로 으윽 이라며 경박한게 쿨한거라고 생각하는 당신 따위의 저질을 말이죠

    그렇게 사시는건 님 자유인데, 그럴거면 일베 스럽다는 지적 받으시는건 감수하셔야 할겁니다..
  • 치이링 2016/02/01 12:50 # 삭제

    블폭 얘기는 빼라 임마 너도 그건 할말 없는 녀석이잖아.
  • 코로로 2016/02/01 13:21 #

    그사람은 저격 때문에 블폭한게 아니라서 여기서 말하는 블폭이 아님

    저격한 사람도 없고, 왜 블폭했는지 이유 아는 사람도 없음

    그리고 난 치이링이 아니니깐 괜히 떠보지 말길
  • 코로로 2016/02/02 20:24 #

    블폭의 이유가 꼭 저격 때문인건 아닙니다.

    진명행이라는 분은 우파 포스팅을 했다는 이유로 회사에 투서가 날아들어 부득이하게 블로그를 접으셨기도 하고, 닉네임이 기억 안나는 어떤 분은 같은 대학교에 다니는걸 알아낸 어떤 진보 블로거에게 신상을 털려 본의 아니게 블로그를 접으셨죠.

    그 신상을 턴 좌파 블로거는 신상 왜 털었냐는 추궁에 정신승리 하다가 저격 당해 뒤따라 블로그를 접었다가, 그 후 다시 블로그 돌아와서는 "니들 여친 있냐? 좌파 성향을 가지면 여친 사귈수 있어. 니들이 여친 없는것은 우파이기 때문이야" 라는 학부생 꼬마 다운 헛소리 하다가 또 털리고 다시 트위터로 돌아가셨었죠.

    우파에 저격 때문에 블로그를 접은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당장 기억나는 사람은 없군요.

    그거 말고도, 개인적으로 아는 이글루스 하던 어떤 분의 경우는 이글루스 그만 둔 이유를 공공연히 밝히지는 않았는데, 저에게만 살짝 이야기 해준적이 있습니다. 어느 날 다른 커뮤니티에서 불화로 고소까지 가서 형사 선에서 담판을 지었던 사람이 갑자기 자기 블로그에 계속 댓글을 달기 시작했다더군요. 그래서, 블로그 접을 기회 노리고 있다가 마침 타이밍이 맞아서 대충 구실 둘러대고 블로그를 접었다고 합니다.

    형사랑 담판 지을때 접근하지 말라는 경고 선에서 이야기가 끝났는데, 그 이후 시간이 좀 흐른 뒤 오프라인에서 그 사람 찾아다니고 있다는 소리 를 지인에게 들었고, 그 지인이 말하길 그 사람이랑 과거 친했던 사람들에게 학교나 직장이 어디였는지 물어보고 다녔으며 블로그까지 들락날락 거리면서 개인정보 알아내려고 했다더군요.

    인터넷엔 참 쓰레기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 2016/02/01 20:47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코로로 2016/02/01 21:45 #

    트리에 가서 뉴스비평 밸리 검색.
  • 천영유희 2016/02/03 11:15 #

    ㅋㅋㅋㅋㅋㅋㅋ 거참 오늘도 평화는 뉴밸롭군요
  • 명탐정 호성 2019/07/28 18:56 #

    나무위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1